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즐거움/읽은 책

아우구스티누스 고백록에서 만난 글귀, 인간 내면을 통찰하다

by 봄.날. 2020. 8. 5.
반응형

아우구스티누스, 위키백과

 

"당신을 찬미함으로써 향유하라고 일깨우시는 이는 당신이시니, 당신을 향해서 저희를 만들어놓으셨으므로 당신 안에 쉬기까지는 저희 마음이 안달합니다."

-아우구스티누스

 

오늘 책을 읽다가 만난 소중한 글귀 입니다.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에 나오는 인간 내면을 통찰하는 글입니다.

 

인간 내면에는 온갖 갈망에서 오는 “안달함”이 있습니다. 이 "안달함"은 다양한 모양으로 표현됩니다. 내면의 불안과 두려움, 분노나 겉으로 표현되는 도착적인 행동 등 참으로 다양합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인간이 가진 한계와 약함을 이 안달함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 실존의 비극적인 진단만 있는 것이 아니라, "안달함"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 역시 존재한다는 희망을 던져줍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그분 안에서 쉼을 얻을 수 있다면, 그분을 찬미하고 향유할 수 있다면 그것이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여기에서 그분은 절대자를 가리킵니다. 절대자를 향한 신앙과 은총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분(절대자) 안에서 쉼을 얻을 수 있을까요? 어떻게 찬미하며 향유할 수 있을까요?

 

이 물음에 답을 얻어 가며 은총을 경험하는 것이 신앙 여정입니다. 우리는 질문을 할 수 있지만 답을 찾을 수는 없습니다. 답은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절대자 앞에서 문을 두드릴 때 절대자가 문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인내하며 기다릴 수 있는 믿음입니다. 이 믿음이 신앙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한국 사회에서 신앙을 이야기하는 것이 조심스럽습니다. 믿음을 표현하는 것도 부담스럽습니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요? 신앙은 숭고한 것이고 믿음은 고귀한 것인데, 신앙과 믿음이 값싼 싸구려 취급 받는 것을 넘어서서 천박한 것이 되어버렸습니다. 한 사람의 신앙인으로서 참 가슴 아픈 현실이기도 합니다.

 

아마도 절대자를 인내하며 기다릴 수 있는 믿음이 신앙인들 안에서 사라져 버렸기 때문일런지도 모르겠습니다. 겸손하게 절대자를 의지해야 하는데, 급한 마음에 내 마음대로, 내 안에 있는 안달함에 쫓겨서 일을 그르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 모습이 신앙을 갖지 않은 이들에게 꼴불견, 이해할 수 없는 부류로 비친 것은 아닐까요?

 

이런 상황에서 아우구스티누스의 글귀가 제 마음에 깊이 와 닿습니다. 여러 복작한 상황과 중요한 결정 앞에서 안달하고 있는 제 마음을 알아봐 주고 말을 걸어오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제가 안달한다고 되는 일이 아니기에, 절대자를 기다립니다. 그분을 찬미하며 향유하기를 희망하고, 그분 안에서 쉼을 얻기를 기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