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더리움의 가격 상승이 심상치 않습니다. 이더리움의 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시세는 21년 5월 3일, 400만 원을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상승 추세가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21년 5월 7일 현재 4,147,0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 가격은 21년 1월 1일, 80만 원이었던 이더리움의 시세를 생각하면 5배가 넘는 상승폭입니다. 단 4개월 만에 5배가 폭등한 가격입니다. 기간을 1년으로 늘려보면 이더리움의 가격은 무려 13배 이상 폭등하였습니다. 이렇게 급상승한 이더리움의 시세는 이유가 있을 텐데요.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더리움의 자산 규모
이더리움의 자산규모는 암호화폐 중 비트코인에 이어 압도적인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은 $399.43B로 한화로 450조원이 넘어갑니다. 세계 자산 규모로 20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표를 보면 미국 S&P지수를 추종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ETF인 SPY 보다더 큰 규모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삼성전자 17위)
참고로 같은 암호화폐 비트코인은 세계 자산규모 8위입니다. 자산가치는 무려 $1.055T 한화로 적용하면 1,000조 원이 훌쩍 넘어갑니다. 세계 자산규모 7위는 은(Silver)으로 $1,500T입니다. 암호화폐의 자산가치 상승 추세로 보면 비트코인이 곧 은의 자산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이더리움은 어떤 암호화폐인가
Ethereum(ETH)
발행일 : 2015년 7월
개발자 : 비탈리크 부테린(Vitalik Buterin)
시가총액 : 453.6조 원(21년 5월 6일 기준)
블록 생성 주기 : 약 12초
총 발행한도 : 제한 없음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블록체인에 기반한 디지털 화폐입니다. 비트코인보다는 늦게 개발된 암호화폐로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하여 개발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더리움을 2세대 암호화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 다르게 플랫폼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은 화폐로서의 기능만 가지고 있지만, 이더리움은 화폐로서의 기능 위에 다양한 앱을 얹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세대 암호화폐 : 비트코인 = 화폐 (cf. 2G 폰. 계산기, 디지털 골드)
2세대 암호화폐 : 이더리움 = 화폐 + 플랫폼 (cf. 3G 폰, 컴퓨터, 디지털 오일)
여기에서 이더리움의 차별점이 드러납니다. 이더리움은 블록체인에 기반한 플랫폼이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폐의 기능 +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이 이더리움이 가진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이더리움 안에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더리움을 Windows나 IOS와 같은 일종의 운영체제(OS)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에 뒤를 이어 가장 중요한 암호화폐로 평가받는 이유이기도 합니다.(사실 암호화폐라는 이름 때문에 오해가 많은데, 화폐의 기능보다는 하나의 플랫폼(운영체제)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앞서 기술한 특징 때문에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다양한 앱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앱들을 탈중앙화 앱(디앱, DApp, 분산 응용)이라고 부릅니다. 블록체인 기술로 중앙화 된 시스템의 영향을 받지 않아도 되는 앱들입니다.
"DApp이란?"
분산 응용(DApp)은 사용자와 제공자 간에 상호작용을 직접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이다. 금융, 보험, 소셜 네트워크, 게임, 도박, 협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분산원장 시스템에서 분산 응용은 일반적으로 분산원장에 기록된 특정 스마트 계약과 이를 실행하기 위한 사용자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분산 응용은 웹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블록체인상에 존재하는 스마트 계약을 실행시켜 업무를 수행한다. 스마트 계약은 상태 변수를 가지며, 계약의 실행을 통해 그 값을 변경한다. 이와 같이 스마트 계약 프로그램 코드 및 상대 변수가 블록체인 상에 저장되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코드와 데이터 크기가 제한된다. 분산 응용은 분산원장 지갑과 같은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현재 이더리움 기반의 사용 가능한 수백 개의 디앱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앱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Finance, Arts and collecibles, Gaming, Technology 등입니다.
이더리움 시세 전망
이더리움은 최근 상승세를 기반으로 더 큰 시세 상승이 기대됩니다. 한마디로 이더리움의 시세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더리움 시세를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제 막 시작된 코인 자산 시장
비트코인을 필두로 이제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제도권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유수의 기관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 관심을 두고 자산으로 편입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흐름은 이제 시작되었습니다. 암호화폐의 대장격인 비트코인이 가장 큰 수혜를 받고 있지만, 암호화폐의 전반에 이 흐름은 퍼져나가고 당분간은 이어져 갈 것이 분명합니다. 더욱이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의 뒤를 잇는 2등 암호화폐입니다.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은 자연스럽게 이더리움으로도 이어질 것입니다.
더하여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이더리움 ETF 상장이 시작된 것이 그 출발이 될 것입니다. 아직 미국에서는 상장되지 않았지만, 캐나다에서 상장된 이더리움 ETF가 미국에서도 상장된다면 수요 측면에서 가격 상승을 이끌 것은 자명합니다. 기관투자자들의 막대한 자금이 흘러들어 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2. 블록체인 플랫폼으로서의 확장성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다양한 확장성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특징 중 하나가 탈중앙화인데, 탈중앙화된 다양한 체계를 이더리움 위에 건설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다양한 응용 앱들이 만들어지고 사용자들이 많아지게 되면 이더리움의 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입니다. 사실 그 파급력은 어마어마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더리움은 끊임없이 발전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생겨나는 여러 문제에 대응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더리움의 개발자들은 최근 이더리움 1.0을 수정 보완할 수 있는 이더리움 2.0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수년 안에 이 둘을 통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이더리움은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함께 그 확장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습니다. 발전을 통한 시세 상승이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존버 이더리움
암호화폐를 공부하면서 관심 가는 암호화폐는 3가지 정도입니다. 첫 번째는 비트코인. 암호화폐의 대장으로서의 상징성은 결코 포기할 수 없으니까요.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그 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이더리움입니다. 이더리움은 상징성보다는 확장성 때문에 관심이 쏠립니다.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으로서의 이더리움이 갖는 확장성은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을 만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이더리움 안에 있습니다. 세 번째는 리플입니다. 리플은 금융거래에 최적화된 화폐로 실용적인 측면에서 그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금융기관들이 리플을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실용성이 검증된 암호화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더리움을 가지고 있다면 존버! 할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여유자금이 있다면 이더리움에 장투 하며 존버 하고 싶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투자는 꼭 공부하고 시행합시다.
'경제 공부 > 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플 시세 소송 결과 지켜봐야 할 (0) | 2021.05.04 |
---|---|
도지코인 시세 및 전망 (1) | 2021.04.21 |
비트코인하는 법 : 업비트 계좌 개설 (0) | 2021.04.20 |
비트코인 전망: 1억 갈 수 있을까? (0) | 2021.04.19 |
비트코인 김프 시세 확인 (0) | 2021.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