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암호화폐

비트코인하는 법 : 업비트 계좌 개설

by 봄.날. 2021. 4. 20.
반응형

 

 

최근 비트코인 열풍이 대단합니다. 비트코인을 포함한 암호화폐의 하루 거래량이 코스피, 코스닥의 주식 개인 거래자금을 추월하였다고 합니다. 4월 15일 오후 기준으로 암호화폐 거래량이 약 24조원을 넘었다고 하니 어마어마한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에 휩쓸려 비트코인을 매수하였습니다. 코인으로 부자 되자!

 

비트코인 하는 법

우선 비트코인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거래소를 선택해야 합니다. 거래소는 비트코인을 사고팔 수 있는 장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비트코인이 현물이 아니기 때문에 약간 생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거래가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거래소에서 손쉽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식 매매하는 것과 거의 동일합니다. 단 차이점이 있다면 거래소 별로 연결된 은행의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계좌 연결 후에는 한화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우선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거래소 4곳-업비트, 빗썸, 바이낸스, 코인원을 소개하겠습니다.

 

 

업비트

 

첫 번째는 업비트입니다. 업비트는 비트코인 국내 1위 거래소입니다. 업비트에서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케이뱅크의 계좌(본인 실명)를 연결해야 합니다. 케이뱅크 계좌를 개설하고 비트코인을 구매할 대금을 입금한 후, 업비트 어플에서 거래 자금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빗썸

 

두 번째는 빗썸입니다. 빗썸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거래소 중 하나이고, 국내 2위 거래소입니다. 거래소 이용자들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빗썸 거래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농협 계좌(본인 실명)를 연결해야 합니다.

 

 

바이낸스

 

세 번째는 바이낸스입니다.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입니다. 국내에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거래소인 만큼 신뢰도도 높습니다. 바이낸스에서는 카드결제가 가능합니다. 

 

 

코인원

 

네 번째는 코인원입니다. 국내 3위 규모의 거래소입니다. 코인원은 화이트 해커 출신 보안전문가 차명훈 대표가 2014년 만든 기업입니다. 게임회사 게임빌이 투자한 거래소이기도 합니다. 코인원은 농협 계좌(본인 실명)를 연결해야 합니다. 

 

업비트 계좌 개설

아직 코인 거래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법적 문제로 거래소가 폐쇄될 위험성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코인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소개한 국내 거래량 상위 거래소 이용을 추천합니다. 저는 업비트에서 계좌를 개설했습니다.

업비트 어플을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한 후 케이뱅크 계좌를 연결합니다. 거래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보안등급을 상향시켜 줘야 합니다. 보안등급은 총 레벨 5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보안등급(레벨)에 따른 입출금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최소 보안등급 레벨4는 되어야 출금이 가능합니다. 

 

보안등급과 입출금 정책

 

 

비트코인과 리플 매수

계좌 개설 후 비트코인과 리플을 매수하였습니다. 비트코인은 469,448원 매수. 리플은 300,000원을 매수하였습니다. 현재 상황입니다.

 

 

비트코인 -9.84%, 리플 25.66%입니다. 두 코인 모두 고점에서 사서 물렸습니다. 비트코인은 추매 할 예정이라 부담이 없는데, 리플이 걱정입니다. 이러다가 가루로 사라지면 안 되는데.. 

 

코인 거래 시 유의점

코인 거래시 반드시 유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위의 잔고를 보셔서 알 수 있듯이 변동성이 매우 크고, 시세가 언제 떨어질지 모르는 자산이 코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비트코인을 장기 매수할 계획입니다. 비트코인을 늦게 알게 되었고, 그래서 공부가 늦었지만 코인이 대체자산으로 편입될 것이라는 확신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런 판단하에 앞으로 가격 변동성에 신경 쓰지 않고 꾸준히 매수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비트코인이 대체 자산군으로 인정되는 분위기가 넓어지면 코인의 가격은 더 올라갈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가지고 있는 주식을 일부 처분해서 비트코인을 매수하여, 주식과 비트코인의 비율을 7:3 정도로 유지할 계획입니다.

 

리플은 모험 삼아 들어갔는데, 역시 모르는 자산은 건드리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의 가격 하락은 걱정이 되지 않는데, 공부가 되지 않은 리플은 불안 불안하네요. 코인 거래 시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널뛰는 변동성에 맨탈을 부여잡기 위해서라도 꼭 공부를 통한 전망과 확신을 갖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은 투자는 실패로 이어지기 쉬우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