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및 화이자 백신 1차 접종 완료

by 봄.날. 2021. 7. 26.
반응형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성공

얼마 전 휴대폰으로 코로나 백신 예약 안내 문자가 왔습니다. 제가 코로나 백신 접종 우선 대상자라는 안내 문자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신청한 기억이 없기 때문에 의아했습니다. 문자 내용을 살펴보니 얼마 전 아르바이트로 쿠팡이츠를 했던 정보가 정부에 제공되어 배달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우선 접종계획에 포함된 것이었습니다.

우와~! 땡큐!

코로나19 백신 예약은 하늘의 별따기.. 코로나19 백신 접정 대상자들이 밀려있는 걸 생각하면, 이번 기회에 얼른 맞는 것이 좋겠다 판단했습니다. 

※ 쿠팡이츠 아르바이트 → 배달 노동자 우선 접종대상자 선정 → 코로나 백신 예약 성공

 

화이자 백신 접종

제가 맞게 된 코로나 백신은 화이자였습니다. 얼마 전 아내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받았는데 출근도 못하고 며칠간 앓아누웠었습니다. 39도까지 열이 오르락내리락하던 모습을 봤기에 저도 마음을 단단히 먹고 접종 당일 스케줄과 다음날, 그다음 날의 일정을 모두 비워뒀습니다.

※ 화이자 백신이란?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테크가 공동 개발한 백신으로, 보관 및 유통 조건이 까다로워서 초저온 냉동 시스템이 필요하다. 영하 60~90도에서 6개월간 유통 및 보관할 수 있으나, 2~8도에서 유통할 수 있는 기간은 5일에 불과하다. 접종 횟수는 2회이며 접종 간격은 21일(3주)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화이자 백신 예약 후 1차 접종을 마친 지금 걱정했던 후유증은 없었습니다. 아내가 고생한 것을 본 터라 긴장했었지만, 열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몸살 기운이나 근육통은 없었습니다. 접종 당일 주사를 맞은 부위에 약간의 통증이 있었고, 그다음 날 주사 맞은 부위가 좀 더 뻐근하고, 온몸의 기력이 떨어져서 약간 몸이 늘어지는 정도였습니다. 인터넷에서 접종 후기들을 검색해 보니 저와 같은 증상들이 많았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에 비해서 근육통이나 몸살 기운은 덜 한 편이 맞는 것 같습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다는 것은 전제해야겠지요. 결론적으로 "화이자 백신 접종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라고 생각합니다.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을 마치고 나니 과연 이 백신의 효과가 어느 정도일까 궁금해졌습니다. "주사는 맞았는데 효과는 있는걸까?" 그래서 바로 검색, 관련 자료를 찾다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화이자 백신의 효과를 분석해 놓은 자료를 발견했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자료로 60세 이상의 접종대상자들을 추적 관찰한 내용이었습니다. 

※ 60세 이상 접종대상자의 코로나19 백신 종류별 효과

분석결과 아스트라제네카는 86%, 화이자는 89.7%의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결과는 1차 접종에 한해서 이고, 2차 접종까지 완료한다면 그 효과는 더욱 상승한다고 합니다. 백신 꼭 맞아야겠네요.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안내를 참조하세요.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정보안내

ncv.kdca.go.kr

 

의정부 코로나 예방접종센터

저는 의정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백신 접종을 하였습니다. 예방접종 안내와 접종 과정이 인상 깊었습니다. 백신 예약 안내부터 1차 접종 과정과 2차 접종 안내까지 하나하나가 신속하고 체계적이었습니다. 신뢰가 간다고 해야 할까요? 단기간에 많은 사람들에게 신속한 접종을 하려면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는 것, 안정감을 주는 것이 필수일 텐데 저는 신뢰와 안정감을 느꼈습니다. 어? 생각보다 잘하고 있네? 이런 느낌.

의정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는 의정부역 신세계백화점 앞 광장에 위치해 있습니다. 

의정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의정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의정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정문에 스텝들이 위치해서 안내를 돕고 있습니다. 센터 입장시 손 소독, 발열체크와 신분증 확인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위치한 안내 요원들이 친절하게 설명해 줍니다.

의정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후문쪽

예방센터 출구로 접근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친절하게 안내판으로 입구 위치를 알려줍니다. 출구로는 입장이 안되고 반대편 입구로 가야 합니다. 입구에서 본인 확인 절차와 방역수칙을 지켜서 입장해야 되기 때문이죠.

위급상황을 대비한 119 차량

출구에는 혹시 모를 위급상황을 대비한 119 구급차량이 대기 중입니다. 접종센터 실내에도 119 대원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의정부 코로나19 예방 접종센터 대기실
귀가시간이 적힌 포스트잇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치면 바로 귀가하는 것이 아니라, 20분간 몸 상태를 지켜봐야 합니다. 접종후 반응을 살펴보기 위함인데요, 접종 후 대기실로 가서 20분간 대기합니다. 이미 접종을 마친 사람들이 여럿 앉아서 쉬고 있습니다. 팔 한쪽에 친절하게 귀가 시간을 적은 포스트잇을 붙여줍니다.

주차권

백신 접종 후 대기시간을 다 채우면 귀가가 가능한데, 개인 차량을 가져온 사람들에게는 2시간 무료 주차권을 나눠줍니다.

백신 접종을 다 마치고 집으로 바로 돌아가기가 아쉬워서 신세계 백화점을 찾았습니다. 2시간 무료주차권 덕분에 마음 편히 발걸음을 옮길 수 있었습니다. 신세계 백화점 1층에 영풍문고가 있는데, 백신 접종센터와 가까운 거리에 입구가 위치해 있습니다. 책을 좀 살펴볼 여유를 느낄 수 있겠구나 하고 신세계 백화점 영풍문고를 찾았으나 문이 닫혀있었습니다. 마침 이날이 휴무일. 아쉬워하며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무료주차권을 활용해서 잠시 백화점에 들려 기분전환을 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 예방접종실적 총 현황

 

최근 잠잠하던 코로나19 확산 추세가 가파르게 상승 중입니다. 추세를 꺾기 위해서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되고 있고, 그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감수하고 있습니다. 자영업 하시는 분들의 피해가 너무 크지요. 오후 6시 이후에는 2명 이상 대면 모임 금지까지. 저도 오랜만에 만나기로 한 후배들과 의 약속을 취소했습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진행되고 있는 백신 접종이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꼭 성공적으로 방역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