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주식

전략적으로 주식사는법 : 10대들이 열광하는 기업에 투자하라

by 봄.날. 2021. 4. 27.

 

최근 주식으로 돈 좀 벌었다는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가 들려옵니다. 배우 전원주씨도 주식 투자로 30억 자산가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소식을 듣고 있다보면 이런 생각이 들지 않나요? 나도 주식을 좀 살까? 주식을 사려면 어떤 주식을 사야할까? 오늘은 전략적으로 주식사는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아무 주식이나 사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주식을 사는 방법입니다. 일종의 투자 방법론입니다. 

 

10대들이 열광하는 기업에 투자하라

 

주식 투자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이 있습니다. 주식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여러 가지 방법론을 익히고 적용한다면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주식 투자 방법론은 현재와 미래에 투자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잘 나가지만, 다음 세대의 소비 주체가 될 어린 친구들의 트렌드를 읽고 그들이 관심을 두는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이른바, 10대들이 열광하는 기업에 투자하라!

뭐라고? 10대들이 열광하는 기업에? 10대들이 무슨 돈이 있다고!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지금의 10대들은 소비여력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아직은 경제활동을 하고 있지 않으니 당연한 말입니다. 소비여력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40대 정도가 될 것입니다.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하며 가정을 꾸리고 부동산, 자녀교육 등 전방위적으로 소비 시장을 주도해가는 세대입니다. 그리고 전 세대에서 가장 많은 부를 축적한 세대는 50대 이상이 될 것입니다. 50대 이상이 되면 평생 동안 축적한 안정적인 자산 대비 소비 비율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왜 소비여력이 높은 40대, 가장 많은 자산을 축적한 50대가 아니라 10대들이 열광하는 기업에 투자하라고 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시장을 주도하는 세대가 10대들이기 때문입니다. 10대들은 직접적으로 본인들이 소비 시장을 형성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간접적으로 시장에 영향을 끼치면서 소비 시장을 주도해 나갑니다. 소비 시장의 상품 또는 문화 유행을 이끄는 이들이 바로 10대, 어린 친구들이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트렌드를 만드는 이들이 10대들입니다. 트렌드는 소비 시장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일단 방향이 설정되면 모든 시장이 그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그래서 소비여력이 큰 40대도 자산이 많은 50대도 10대들의 소비 성향과 비슷한 소비형태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일종의 유행(대세)을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단지 10대들의 마음을 얻은 기업이 나중에 10대들이 소비여력이 생겼을 때 그들의 소비를 끌고 오게 되는 것 이상의 가치가 10대들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10대들이 열광하는 기업은 10대들의 미래 충성도를 얻는 것과 동시에 10대들로부터 시작되는 현재 소비 트렌드의 파급력까지 함께 얻게 되는 것입니다.  미래와 현재를 모두 얻는 것이지요. 

 

10대들에게 과감하게 투자하는 기업

 

네이버는 10대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적자를 보면서까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서비스가 제페토, 스노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페토는 네이버제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10대들이 열광하는 메타버스 세계를 제공합니다. 그 안에서는 현실의 거의 모든 활동들(AR 콘텐츠와 게임, SNS 기능 포함)이 일어나게 되는데 21년 현재 이용자 수가 2억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성장 속도 또한 매우 가파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제트의 제페토
아바타 설정하기

이렇다 보니 제페토 안에는 여러 유명 브랜드와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진출해 있습니다. 나이키, 구찌 등 패션 브랜드와 SM, YG, JYP, 빅히트 등도 제페토와 연관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페토 세상에서 이 모든 것들이 소비되는 시장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제페토는 막대한 자금이 투자된 서비스로 13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투자 대비 효율은 매우 떨어집니다. 스노우 서비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노우는 카메라 어플로 네이버의 자회사가 운영합니다. 제페토, 스노우 서비스 모두 매년 약 1,000억원 정도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왜 이런 서비스를 계속하는 것일까요?  제페토나 스노우 모두 10대들을 타깃으로 하여 과감한 선투자를 한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스노우는 무려 사용자의 80%가 10대라고 하니 앞서 이야기한 이유가 납득이 됩니다. 미래에 투자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기업들에게 10대의 소비 트렌드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반증일 것입니다. 

 

미국의 10대들이 열광하는 기업

 

얼마 전 한국경제에서 미국의 10대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를 조사했습니다. 10대들이 가장 선호하는 의류 브랜드로 1위가 나이키(27%)였습니다. 2위는 아메리칸이글, 3위는 팩선, 4위는 룰루레몬이었습니다.

의류 브랜드 1위 나이키
의류 브랜드 2위 아메리칸이글

 

신발은 의류 브랜드와 마차가지로 나이키가 56%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반스(12%), 3위는 아디다스(9%)였습니다. 

신발 브랜드 1위 나이키

 

신발 브랜드 2위 반스

 

핸드백은 1위 루이뷔통(18%), 2위 마이클 코어스(16%), 3위 케이드 스페이드(14%)였습니다.

핸드백 브랜드 1위 루이뷔통
핸드백 브랜드  2위 마이클 코어스

 

가장 좋아하는 온라인 쇼핑 사이트는 56%를 차지한 아마존이 1위였습니다. 2위는 쉬인(7%), 3위는 나이키(3%), 4위는 팩선(3%)이었습니다.

온라인 쇼핑 사이트 1위 아마존

 

온라인 콘텐츠 분야에서는 1위 넷플릭스(32%), 2위 유튜브(31%), 3위는 훌루(8%)였습니다. 

온라인 콘텐츠 브랜드 1위 넷플릭스
온라인 콘텐츠 브랜드 2위 유튜브

 

SNS는 1위 스냅챗(31%), 2위 틱톡(30%), 3위 인스타그램(24%) 순이었습니다.

SNS 브랜드 1위 스냅챗
SNS 브랜드 2위 틱톡

 

선호하는 레스토랑으로 1위 칙필에이(18%), 2위 스타벅스(12%), 3위 치폴레(11%) 순이었습니다.

레스토랑 브랜드 1위 칙필에이
레스토랑 브랜드 2위 스타벅스

 

스마트폰 선호도에서는 압도적으로 애플의 아이폰(88%)이 1위였습니다. 심지어 다음 스마트 폰으로 아이폰을 선택할 것이라는 응답은 90%에 달했습니다.

스마트폰 브랜드 1위 애플

 

이상의 기업 소개를 보면 눈에 들어오는 기업이 있습니다. 지금도 잘 나가는 기업이지만, 10대들에게도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네이버, 나이키와 넷플릭스, 애플이 눈에 들어옵니다. 만약 투자를 고민 중이라면 이런 기업들에 투자해 보면 어떨까요? 지금도 잘 나가니 안정적이고, 앞으로도 잘 나갈 기업이니 든든할 테니 말입니다. 전력적으로 주식사는 법, 현재와 미래,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10대들이 열광하는 기업에 투자하라는 투자 방법 소개였습니다.